새소식

조회수 706 작성일 2023년 11월 02일 13시 38분 10초
대표-구로알림-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작성자, 내용, 파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로구, 미래형 스마트 복지관으로 변화를 꾀하다(2023.11.2.)
부서 언론지원팀

 

 

- 궁동사회종합복지관에 스마트 체험공간, 스마트 운동공간 조성
- 사회변화와 주민욕구에 맞춘 스마트 복지서비스 제공
 


  구로구(구청장 문헌일)의 종합사회복지관이 미래형 지능형 복지관으로 변화하고 있다.
 
  구로구는 “디지털 취약계층과 주민의 스마트 복지를 위해 궁동종합사회복지관 2층에 스마트 체험공간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체험공간에는 어르신의 인지능력 향상과 여가생활 증진을 위한 지능형 놀이기기인 해피테이블이 설치됐다. 해피테이블은 어르신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나 4명이 동시에 50여 종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지능형 보행 운동기기 엑서하트도 마련됐다. 손 대신 발을 이용해 앱을 선택 후 걷거나 달리는 기기로, 다양한 운동콘텐츠가 탑재돼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다.


  무인 단말기를 연습할 수 있는 교육용 무인 단말기가 구비되고, 어르신의 학습‧돌봄‧건강에 도움이 되는 스마트 패드 체험과 스마트폰 앱 알츠가드를 이용한 인지검사가 가능하다.


  또한 지능형 로봇 인형 ‘효돌’을 만나볼 수 있다.


  ‘효돌’은 말하는 로봇 인형으로 2019년부터 독거어르신에게 보급돼 정서교감과 생활돌봄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고령화 사회와 관련된 미래형 복지정책의 선진적 사례로 국내‧외 언론사의 주목을 받고, 궁동종합사회복지관이 2021년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데 일조했다.

 

  궁동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해 증축과 구조 변경을 하면서 4층에 스마트 운동공간을 만들었다.


  스마트 운동공간에서는 스마트 띠를 손목에 차고 운동한다. 이를 활용해 주민이 스스로 건강을 점검할 수 있고, 건강관리사가 상담과 맞춤형 운동법을 제공하기도 한다.
 
  구로구 관계자는 “스마트폰 활용법 교육도 운영 중”이라며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주민들에게 필요한 스마트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문의) 구청 복지정책과 02-860-2298.

 

 

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구로구청모든부서
  • 콘텐츠수정일 2019.11.0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