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경로우대제도

  1. 분야별정보
  2. 복지
  3. 어르신
  4. 생활지원
  5. 경로우대제도

경로우대제도

사업목적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노인문제 대처를 위한 노인복지 증진과 전통적 미덕을 기려 노인을 우대하고 경로효친사상 앙양

무임용 교통카드 제도 [만65세 이상 경로우대자]

  • 어르신 교통카드를 신청
    • 신용/체크/단순무임 카드형태의 3가지로 발급되며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청
    • 단순무임카드는 은행의 계좌가 필요 없는 무임용 교통카드임.
    • 신용/체크 카드형 어르신교통카드는 신한은행 영업소에서, 단순무임 카드형 어르신교통카드는 주민등록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
  • 신청자격 : 주민등록 기준 서울시에 거주하는 65세이상 어르신
  • 신청 및 이용 시 다음 사항은 꼭 알아두세요.
    • 주민등록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
    • 본인 직접신청만 가능(대리신청 불가, 신청시 반드시 주민등록증 지참)
    • 타인에게 양도, 대여한 경우 1년간 무임용 교통카드 사용 및 재발급이 제한됨.

      강조분실 시에는 분실신고센터로 즉시 신고.

    • 버스와 공항철도는 무임승차가 되지 않으니 체크/단순무임카드는 T-money 충전사용
    • 버스(유임)-전철(무임)-버스(유임)이용 시 환승할인은 경기버스에 적용준비가 완료되면 시행 예정.
    • 국가유공자는 무임용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서울시 시내버스(광역, 마을버스 제외)무임승차가 가능.
    • 무임용 교통카드를 이용한 전철, 버스 무임승차 시 음성멘트가 표출됩니다.
  • 이용 문의 연락처
    • 신용/체크카드 관련문의 및 분실신고 : 신한카드 상담센터 ☎ 1544-7000/7200
    • 단순무임카드 관련문의 및 분실신고 : 신한은행 콜센터 ☎ 1544-8000
    • T-money 관련 문의 : (주)한국스마트카드 고객센터 ☎ 1644-0088
    • 기타 이용문의 : 서울시 120 다산콜센터 ☎ 02-120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교통행정과 권용국
  • 전화번호 02-860-320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