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그린파킹 담장허물기

  1. 분야별정보
  2. 교통/주차
  3. 주차
  4. 그린파킹 담장허물기
이미지 설명은 하단 텍스트 참조

주차장 조성 

담장(대문)을 허물어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자.

"뭐? 담을 허문다고?", "그러면 도둑이 들기 쉬울 텐데" 집집마다 둘러친 담장(대문)을 허물고 그 자리에 주차장을 꾸미자는 말에 집주인들은 한결같이 놀란 토끼눈을 하고 이상한 사람 다 본다는 듯 쳐다볼 뿐이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주차를 쉽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삭막하기 그지없는 골목의 환경을 아름답게 바꾸어 놓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에 주민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하기 시작했다. 돈이 전혀 들지 않는다고 해도 별 반응이 없었다, 그러나 골목길 환경을 새롭게 바꾸어 주민들의 생활을 편리하고 좋게 만들어야 하기에 포기할 수는 없는 일이었다.

"정말 주차문제가 해결 됩니까?"  끈질긴 설득 끝에 드디어 집 주인들이 한 사람씩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른바 "그린파킹 사업"이 첫 삽을 뜨게 되는 감격적인 순간이었다.

이미지 설명은 하단 텍스트 참조

확 달라진 골목길 풍경

주차장만 생긴게 아니네!

주택에 주차장이 새로 만들어지고,  담장이 없으니 이웃과도 더 친해지고, 훤히 다 보이다보니 오히려 도둑이 얼씬도 하지 못하는 골목 분위기가 되었다.
아이들도 놀 수 있는 공간이 많아져서 좋아했다. 자투리땅에 만든 정자에는 동네 어르신들이 나와 이야기꽃을 피우고, 훨씬 밝고, 쾌적한 골목길에는 밤에도 부녀자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담장허물기 사업은 사방이 콘크리트에 둘러싸여 삭막하다 못해 살벌하기까지 하던 도시의 뒷골목을 화합과 정이 넘치는 아름다운 골목으로 바꾸어 놓음으로써, 변화와 희망을 열어가는 활기찬 구로를 이루어 나가는데 중요한 몫을 담당하고 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주차관리과 마민아
  • 전화번호 02-860-2688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