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소개

종교

  1. 구로소개
  2. 구로구역사
  3. 문화/종교/민속
  4. 종교

종교의 분포

종교는 원시시대에서 현대사회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역사가 진행되는 동안 역사의 발전과 함께 사회적 문화적 기능을 수행하면서 지속되어 왔다.


현재 구로구 관내에 있는 종교단체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구로구 관내에 있는 종교단체의 현황 안내 - 불 교, 천 주 교, 개 신 교, 기타 종교, 계 순으로 내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불 교 천 주 교 개 신 교 기타 종교
30 10 185 5 230

구로구 지역내에는 기독교의 교회 및 신자수가 압도적으로 많다. 이는 구로구 지역이 공업단지로 발전하면서 기독교회의 진출이 활발하였음을 의미한다. 이는 기독교 교회가 초기공업단지였던 구로동 및 가리봉동 · 고척동 · 개봉동 · 오류동 지역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 사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마찬가지 이유로 천주교 교회 역시 구로동 · 고척동 · 개봉동 · 오류동 지역에 주로 분포하고 있다. 이는 다른 종교의 분포에서도 마찬가지로 불교 사찰은 구로동 · 오류동 · 궁동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이들 교회 및 사찰이 집중되어 있는 지역은 구로구가 공업단지로서 발달하기 시작하였던 곳으로 다른 지역에 비해 인구집중 및 도시화가 진전된 곳이다. 반면 항동 · 천왕동 · 궁동 · 온수동 지역은 도시화 및 인구집중이 더딘 곳으로 아직까지도 개발이 안된 지역이 많이 남아 있다. 즉 산간보다는 도시 및 주거지역에 더 집중되어 있는 현대 종교의 특징이 구로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다만 불교 사찰은 도시화가 덜된 궁동 · 온수동 지역에도 일부 분포하여 산간불교의옛모습을 일부 보여주고 있다.


구로구의 불교는 조계종 · 태고종이 다수를 점하고, 천태종 · 원융종 · 삼론종 · 진각종 등 여러 종파가 골고루 퍼져 있는데, 이러한 교세의 전국적 추세와 유사하다. 기독교 역시 장로교가 압도적으로 많고 성결고, 감리교, 침례교 순인 기독교의 전국적 교세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문화관광과 김진재
  • 전화번호 02-860-341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