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가스 사고 예방은
평소 점검 방법은
- 비누나 세제로 거품을 내어 배관, 호스 등의 연결부분을 수시로 점검하여 누출 여부를 살펴야 합니다.
- 가스레인지는 항상 깨끗이 청소하여 버너의 불 구멍이 막히지 않도록 합시다.
- 취침 전에는 반드시 점화코크와 중간밸브가 꼭 잠겨 있는지 확인하도록 합시다.
- 아이들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반드시 주의를 줍시다.
가스 사용하기 전에는
- 가스가 누출되지는 않았는지 냄새로 우선 확인합시다.
- LPG는 바닥으로부터, 도시가스(LNG)는 천정으로부터 냄새를 맡아야 합니다.
- 불쾌한 냄새가 나면 가스가 새는 것입니다.
- 가스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로 충분히 실내를 환기시켜야 합니다.
- 가스레인지 주위에는 가연성 물질(빨래, 분무기 통 등)을 가까이 두지 맙시다.
가스 사용 중에는
- 가스불을 켤 때에는 불이 붙었는지 꼭 확인합시다(불이 붙지 않은 상태로 점화코크가 열리면 가스가 누출될 수 있습니다)
- 파란 불꽃이 되도록 공기 조절기를 조절합시다. 불완전연소 때 유독성가스와 일산화탄소가 나오고 연료 소비량도 많아집니다.
- 국물이 넘치거나 바람 때문에 불이 꺼지지 않았는지 옆에서 지켜보도록 하고, 가능한 자리를 떠나지 맙시다.
- 불이 꺼지면 자동으로 가스가 차단되는 제품을 사용하고 자동차단 장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자주 확인합시다.
가스 사용 후에는
- 가스사용 후에는 연소기 코크와 중간밸브를 꼭 잠가 야 합니다.
- 장기간 외출 시에는 용기밸브도 잠그는 것이 안전합니다. 도시가스는 메인밸브를 잠가야 하며 이사를 할 때에는 도시가스관리사무소에 연락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합시다.
- 가스레인지는 자주 이동하지 말고 한 곳에 고정하여 사용합시다.
휴대용 부탄 가스레인지 사용 방법은
강조출처 : 소방청 홈페이지(www.nfa.go.kr/n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