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구사례관리
사업개요
-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복지대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복지의 실효성 제고
- 경제적 위기가구 및 중점보호 대상가구에 대하여 민·관이 협력하여 체계적 보호서비스 제공으로 탈 빈곤 능력 강화
사례관리대상 가구
-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중 안전, 건강, 일상생활유지 등과 관련하여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복지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가구 우선 대상
- 해체위기가구, 경제적 기능 상실가구, 개입이 필요한 조손 및 한부모가구 등 사례관리 서비스를 통해 기능회복 및 개선이 필요한 가구
- 긴급지원대상자 중에서 지속적이고 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가구
추천자(신청자)
-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추천
- 통합조사·관리팀 공무원, 서비스연계팀 공무원, 긴급지원담당 공무원 추천
처리절차
-
01
대상
발굴·추천 -
02
욕구사정 및
선정 -
03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
04
서비스연계 및
점검 -
05
종결
지원내용
가정방문 상담, 복지서비스 안내, 심리검사, 주거환경개선, 결연후원 등 복지서비스 연계
구비서류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변경)신청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