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소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고척1동장 입니다.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고척1동은 구로구의 중심부에 위치하여 경인로와 중앙로가 통과하는 교통의 요충지이며, 주택과 공장이 혼합된 준공업지역입니다.
한편 국내 최초 돔 야구장인 "고척스카이돔"이 건립됨에 따라 다양한 문화·체육행사가 펼쳐지고 있으며, 현재 추진중인 서울남부교정시설 이적지에 주거, 문화, 상업, 행정복합단지로의 개발이 완공되면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되는 살기좋은 지역이기도 합니다.

저를 비롯한 고척1동 주민센터 전직원은 대민 행정서비스를 위해 보다 친절하고 신속하게 항상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주민 여러분을 위한 공간입니다.
방문하시는 여러분들께 유익한 생활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늘 새롭고 알차게 꾸며 나가도록 하겠으며, 아울러 개선할 사항에 대해서 언제든지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참여와 성원을 당부 드리면서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고척1동유래

고척동 동명의 유래는 두 가지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그 하나는 이 동네의 한 자연마을인 고좌리 즉 놓은 곳에 생긴 마을이라는 데서 연유하고 있다 는 것과, 또 하나는 이 동네는 경기도 부천.안양. 강화사람들이 서울지역 사람들과 안양천을경계로 하여 생필품과 농산물을 교환하여 오던 곳으로 당시 계량기가 없어 교환 측정기준이 곤란하자 긴 자로 재서교환측정하던 것을 고척이라 칭함으로서 동명이유래되었다.

고척동 지역의 자연부락 및 산, 고개 등의 명칭으로서는 고좌리(고척초등 학교일대),덩어리(덕의리, 덕의 초등학교 일대),가는골(세곡,세곡초등학 교 일대), 늘골,장터골,가널봉(고척근린공원, 단혈고개(능골에서 개봉동으로 넘어가는 고개)등이 전해 온다.

연혁

조선말까지 경기도 부평군 수탄면 고척리였는데, 1914.3.1 경기도내 각 면의 명칭과 구역을 새로 정할 때 부천군 계남면 고척리라 하였다. 그 후 1941.10.1 부천군 소사읍 고척리라 개칭하였고, 1963.1.1 서울특별시 편입되었으며 1978.10.10 서울특별시 행정구역 개편에 따라 고척1동과 고척2동으로 분동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고척1동
  • 전화번호 02-2620-7803
  • 콘텐츠수정일 2024.04.16.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