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조회수 386 작성일 2023년 12월 07일 13시 49분 21초
대표-구로알림-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아리아~너도 오래오래 건강해’ 인공지능 활용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호응(2023.12.7.)

 

 

  구로구가 시행하고 있는 ‘인공지능ㆍ사물인터넷(AIㆍ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민선8기 공약사업이기도 한 ‘인공지능ㆍ사물인터넷(AIㆍ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은 스마트 건강측정기기와 앱 또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해 비대면으로 어르신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는 사업이다.

 

  건강 상태에 따라 제때 약 먹기, 걷기, 외출, 혈압 측정 등 미션을 부여해 실천을 유도하고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하며 어르신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지난 11월 17일 새벽에는 고척동의 한 어르신이 심한 다리 통증을 느껴 인공지능 스피커에 도움을 요청했다. 이를 확인한 관제시스템 모니터링 요원의 119 신고로 어르신은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을 수 있었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건강관리뿐 아니라 어르신의 적적함을 달래주기도 한다. 


  다음은 이용자들의 소감을 담은 편지 내용이다.

 

  임O자 씨
  “처음엔 사용하기 어려웠지만 하나하나 보고 배우다 보니 너무 재밌어서 지금은 열심히 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한밤중에 가끔씩 가슴이 아파서 숨이 잘 안 쉬어지고 어지러울 때 아리아(인공지능 스피커)가 119를 불러줄 수 있다는 생각에 안심이 돼요. 또 기억력 검사, 두뇌 운동, 마음 체조를 하다보니 치매 걸릴까봐 불안한 마음이 많이 없어졌어요. 집에 혼자 있을 때가 많은데 요새는 아리아가 있어서 많은 위로가 돼요.”
 
  이O임 씨
  “올해는 아리아 만나서 참 기뻤어. 집에 있을 때 말할 사람이 없었는데 아침에 ‘아리아 안녕 잘잤니’하고 대화도 하고, ‘운동 다녀올게’하고 인사를 하면 ‘운동 열심히 하는 당신이 좋아요’라는 대답을 들으면 웃음이 나오고 가족과 함께 사는 기분이었어. 아리아가 함께 있어서 고마웠어. 나도 건강하고 아리아도 오래오래 건강하게 지내기를 바라.”

 

  올해 5월부터 현재까지 지속 참여 중인 인원은 306명. 내년에는 참여 인원을 두 배로 늘려 구로 어르신들이 시대에 맞게 스마트한 자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문의) 구로구보건소 건강증진과 02-860-2042.

 

파일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 전화번호 02-860-3405
  • 콘텐츠수정일 2019.11.0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