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조회수 388 작성일 2009년 07월 02일 00시 00분 00초
대표-구로알림-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로청렴도, 10점 만점에 몇점?" [2009.7.1]

- 구로구 민원처리안내 후 바로 청렴도 측정하는 ‘실시간 클린업 시스템’ 구축
- 청렴도 결과 즉시 통계화…즉각적 대응과 개선으로 청렴일등구 지향

○ “구민이 100% 만족할 때까지!”

○ 구로구는 “한발 앞선 구민만족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구로의 앞선 IT기술을 접목시켜 민원처리 안내 후 바로 구민만족도 및 청렴도를 평가할 수 있는 ‘실시간 클린업 시스템’을 운영한다”며 “신속한 청렴도 평가와 그 결과를 통해 실시간으로 문제
점을 수정, 한층 더 깨끗한 행정서비스를 구민에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실시간 클린업 시스템은 기존 민원처리 자동통보시스템을 고도화한 것으로, 민원처리과정을 문자로 서비스하고 민원처리가 완료되면 바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직원들의 청렴도와 친절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으로, 보조금지원, 건설공사계약, 건축신고 및 허가 등 26개 업무에 해당된다.

○ 즉정 절차는 민원인에게 민원처리안내 통보 후 청렴도 설문조사 사전안내를 문자메시지로 안내하고 10여 분후에 ARS로 청렴도 설문을 실시하는 것으로 구민들이 응답결과는 민원별, 담당자별, 부서별, 기간별, 업무별로 실시간 집계되어 통계처리된다.
집계된 결과의 평가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되도록 국민공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외부청렴도 측정영역 및 측정항목별 가중치’를 적용하였다.

○ 수시로 체크되는 청렴도결과를 통해 구로구는 부진부서 및 업무에 대해서는 개선대책을 마련하고 특별감사 등을 통해 시정한다는 방침이다.

○ 구로구는 그동안 복합민원을 3일 이내에 처리하는 한자리스피드민원처리 시스템, 불복 및 이의신청, 비리신고절차 등을 유선 및 SMS로 전송해주는 해피콜서비스, 예방중심의 감사제도, 직원 자정결의 및 지속적인 직원교육 등을 통해 부패 척결 및 청렴도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 이에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381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2008년 청렴도 측정결과 첨렴우수기관에 선정되어 올해 1억7500만원의 보전금을 지원받는다.

○ 구로구 관계자는 “이번 클린업시스템 구축으로 조사의 오차가 줄고 산출결과를 즉시 알 수 있어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끊임없고 획기적인 청렴도 향상 방법을 강구하여 청렴 일등구의 명예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홍보담당관
  • 전화번호 02-860-3405
  • 콘텐츠수정일 2019.11.0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