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조회수 2774 작성일 2009년 05월 19일 09시 43분 17초
대표-구로알림-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작성자, 내용, 파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A형 간염, 바로 알고 예방합시다.
부서 웹관리자

A형간염은 A형간염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과거 소아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던 A형간염이 위생상태의 개선으로 소아기에 감염이 줄어들자 청소년과 성인이 되어도 항체가 없어 최근 20~30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에서 A형간염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소아(6세이하)에서는 A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대체로 증상이 없거나(70%에서 무증상) 경미하지만, 성인의 경우 증상 발현이 많고(70% 이상에서 황달 발생)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근래 우리나라에서도 20대 이상에서 환자 발생이 증가하면서 중한 증세를 나타내는 사람이 늘어나고 사망 사례도 있습니다.

▣ A형간염 예방수칙

○ 손씻기(화장실 다녀온 후, 기저귀를 갈은 후, 음식을 조리하거나 먹기 전)
○ 음식은 익혀서 먹기
○ A형간염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으로 여행 시 예방접종(출국 2~4주 전 접종)

▣ A형간염 Q & A

1. A형간염은 어떻게 걸리나요?

    A형간염 바이러스는 A형간염에 걸린 사람의 분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어 오염된 손, 음식, 물 등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파됩니다. A형간염 감염자를 통해 가족이나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경우가 많으며 인구밀도가 높은 집단(군인, 어린이집 등)에서는 집단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A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15~45일(평균 28일)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한번 A형간염에 걸린 사람은 항체가 형성되어 A형간염에 걸리지 않습니다.

2. A형간염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잠복기 동안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며 A형간염 바이러스의 배출은 증상이 나타나기 1~2주 전에 가장 많이 나와 이때가 가장 전염력이 높은 시기입니다. 증상으로는 황달, 피로, 짙은 소변, 식욕부진, 오심, 구토,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황달이 가장 흔하고 대부분의 증상은 2개월 이내 소실되며, 합병증 발생은 드물지만, 만성 간염 보균자에서 A형간염이 발생하는 경우 합병증 발생이 높습니다. 


3. 왜 20~30대에서 A형간염 발생이 많나요?

    A형간염의 예방을 위해서는 위생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위생상태가 좋아지면서 발생이 줄어들다 90년대 중반 이후 다시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2006년의 경우 연간 10만명당 27.4명이 발생한 것으로 추산됩니다. 그 중 80% 정도가 20~30대에서 발생하였는데, 20~30대의 경우 소아 시절 A형간염에 걸리지 않아 항체가 없는 사람이 많고, 일단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대부분 증상을 나타내며 소아에 비해 증상도 심하기 때문입니다.
   
4. 만성간염이 되기도 하나요?

    일단 회복되면 B형간염이나 C형간염처럼 만성화하지는 않습니다.

5. A형간염 감염자와 접촉자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감염자의 경우 증상발생 후 2주간(또는 황달발생 후 1주간) 장내 배설물을 격리처리 해야 하며 감염자와 접촉한 경우 최초 접촉일로부터 1주 이내인 경우 백신을 접종하거나, 2주 이내의 경우는 면역글로불린을 접종하면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6. A형간염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 A형간염 바이러스는 85도에서 1분 이상 끓이거나 물을 염소소독하면 죽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완전히 익혀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 또한 오염된 손을 통해 쉽게 전파되므로 화장실을 다녀온 후, 기저귀를 갈은 후, 음식     을 조리하거나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음식을 조리하는     사람이 감염되었을 경우 여러 사람에게서 전염시킬 수 있으므로 음식을 조리하는 사     람은 손씻기와 위생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 A형간염에 걸리기 쉬운 고위험군의 경우는 예방접종이 필요합니다.
 
7. 어떤 사람이 A형간염 예방접종을 해야하나요?

 - 해외여행자(동남아시아, 인도, 중국,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 출국 2~4주 전 접종
 - 직업적으로 A형간염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사람(어린이집 근무자, 장애인 보호시설      근무자)
 - 주기적으로 A형간염이 집단 발생하는 A형간염 유행지역의 소아
 - 혈우병 환자
 - 만성 간질환 환자
 - 남성 동성 연애자
 - 불법 약물 남용자

※ A형간염 예방접종은 선택접종이므로 가까운 병의원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구로구청모든부서
  • 콘텐츠수정일 2019.11.0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