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1. 보건민원
  2. 자주하는 질문
게시물검색
114 개   [ 1 / 12 페이지 ]
  • 답변

    질문1>인바디(체성분) 측정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인바디(체성분) 측정은 구로구에 거주하는 주민, 직장인을 대상으로 측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전 예약을 우선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비용은 무료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전화번호 : 02-860-2443)

     

     

    질문2>기초 체력 측정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기초 체력측정은 구로구에 거주하는 주민, 직장인을 대상으로 기초체력(7종)+체성분 측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전 예약을 우선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비용은 5,000원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전화번호 : 02-860-2443)

     

  • 답변
    구로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전문상담과 심리검사, 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더 가까이 마음치유 심리상담실'을 올해 4월 6일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역주민에 한해 상담과 심리검사 비용은 무료입니다.
    - 운영시간 :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상담예약마감 : 오후4시)
    - 상담신청 방법:
    1. 접수: 이메일신청: gurocounsel@naver.com or 정신건강복지센터(더 가까이 마음치유 심리상담실) ☎ (02) 6081-2286
    2. 방법
    ① 이메일 또는 유선접수해주시면, 상담신청서 양식을 메일로 신청자에게 보내드립니다.
    ② 상담신청서를 작성하여 보내주시면 담당 상담사가 연락하여 상담시간을 안내합니다.
    ③ 예약된 시간에 상담실 방문하시면 상담이 진행됩니다.

    ○ 예약시간에 상담이 불가능할 경우, 취소연락을 주셔야 다른 분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상담 및 심리검사에 시간이 소요되는 관계로, 예약해주셔야 이용가능합니다.
  • 답변

    질문> 영양플러스를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영양플러스 대상자는 구로구 주민인 임신부, 수유 중인 여성, 출산한 여성, 영유아로서, 첫째로 소득기준을 만족하고 둘째로 저신장, 저체중, 빈혈 등 영양위험요인 중 하나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신규 대상자 모집기간이 아닌 경우에는 대기자로 등록해 드립니다. 대기자로 등록하려면 먼저 영양플러스실 전담영양사 선생님과 자세히 상담하셔야 하므로 영양플러스실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전화번호: 02-860-3236,3221)

  • 답변

    질문1> 금연클리닉은 어떻게 이용하고,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그리고 직접 보건소에 가야 하나요

     


    답변>

    ○ 금연클리닉은 흡연자를 대상으로 금연클리닉 서비스 즉, 상담(행동요법) 및 보조제(니코틴 패치·껌·사탕, 은단 등 처방)를 제공하여, 흡연자가 금단증상을 극복하고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 보건소에 방문해서 금연클리닉에 등록하시면 일산화탄소(CO)를 측정한 후, 금연 상담을 하고, 금연 보조제 등을 드립니다. 6개월 동안 금연을 유지하면 금연에 성공한 것으로 여겨 작은 기념품을 드립니다.

     

    ○ 금연클리닉은 보건소 2층의 금연클리닉실에서 연중 운영하며, 평일(월~금)에는 09:00~18:00(점심시간 12:00~13:00 제외)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사전 예약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약전화는 02-860-2177, 2185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 아울러 관내 사업장에서 단체(10인 이상)로 금연클리닉을 신청하시면, 직접 사업장으로 방문하여 최대 4주 동안 금연클리닉 서비스를 해 드립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금연클리닉실 금연상담사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연결 도중 끊어지거나 다시 연락이 필요한 경우 02-860-2177 또는 2185번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2> 공원이나 버스정류소 등은 금연구역으로 알고 있는데, 담배를 피는 사람들에게 벌금을 부과하나요

     

    답변>

    ○ 현재 실외 지역은 자치구에 따라 금연구역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는 고척근린공원, 구로역 북측광장, 신도림역 북측·남측광장, 오류역 북측광장, 도림교~신도림지하차도 입구(611m, 양방향 보도), 부일로1가길 도로 총 140m(이레산업∼오덕하이츠빌라), 부일로9길 보행로 총 219m(주차장∼온수어르신복지관), 온수동 5-6 일대 전체(사유지 제외), 구로도서관 주변 거리, 구로리 어린이공원 주변 거리 등 금연구역(거리)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이 지역에서 흡연하면 과태료 10만 원을 부과합니다.

     

    ○ 버스정류소의 경우 중앙버스전용차로는 서울시에서 금연구역으로 지정하여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우리 구에서는 ‘금연 벨’이라는 금연경보장치를 대림역 정현탑웨딩홀 앞 버스정류소, 신도림역 테크노마트 공원 등의 공공장소에 설치하여 단속보다는 자발적인 금연을 하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 답변

    질문1> 대사증후군 검사를 받고 싶은데 예약을 하고 가야 하나요? 검사비는 얼마인가요? 금식을 하고 가야 하나요?
    답변> 검사비는 무료이며 미리 전화 예약(02-860-2613)후 방문하셔야 합니다. 검진 전날 밤 10시부터 금식하고, 물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 중인 약이 있는 경우, 고혈압약은 드셔도 되지만 다른 약(당뇨병약, 비타민 등)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를 받기 위해 복용하지 않은 약은 검사가 끝난 후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질문2>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입니까? 대사증후군 검진을 받으려면 어디로 가야 합니까? 검진시간은 얼마나 걸립니까?
    답변> 대사증후군이란 복부비만이면서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같은 생활습관병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검진 장소는 보건소 1층 건강관리센터로 오시면 됩니다. 검진을 받으려면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오시면 되며 검진에 걸리는 시간은 설문지 작성부터 혈압측정, 혈액검사, 인바디 측정, 상담까지 약 20분 정도 걸립니다.

  • 답변

    1. 건강검진 상담 담당자 전화번호: 02-860-2426
    질문1> 취업할 때 필요한 건강검진도 보건소에서 할 수 있나요? 하게 되면 금식이 필요한지, 비용은 얼마인지 궁금합니다. 검진시간은 얼마나 걸리며 결과는 언제 알 수 있나요?
    답변> 보건소에서 할 수 있는 취업용 건강진단서는 ‘공무원채용 신체검사서’와는 다릅니다. 보건소에서는 법정 전염병과 관련 있는 검사만 하기 때문에 반드시 취업할 곳에 문의하여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별히 예약이나 금식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용은 3,000원이며 신분증을 꼭 가져오셔야 합니다. 접수와 검사에 걸리는 시간은 15~20분 정도이며, 검사 결과는 평일인 경우 5일 후에 나옵니다.(공휴일은 제외)

    2. 보건증 인터넷 발급문의 담당자: 최가미(전화번호: 02-860-2486)
    질문2> 보건증이나 진단서는 꼭 보건소에 방문해서 찾아야 하나요? 본인이 가지 못하면 어떻게 하나요?
    답변> 보건소에 오지 못하실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명의의 인증서가 깔린 컴퓨터에서만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보건소 누리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검사받은 분이 아닌 대리인이 보건증을 받으러 올 때는 대리인 신분증과 검사받은 분의 접수증 또는 신분증을 함께 가져오시면 대리수령이 가능합니다.

    3. 외국인 보건증 신청문의 담당자: 김혜영(전화번호: 02-860-3228)
    질문3> 외국인도 보건증을 신청할 수 있나요? 외국인등록증의 체류기간이 지났어도 신청할 수 있나요? 외국인등록증 대신 여권으로 접수할 수 있나요?
    답변> 외국인은 반드시 체류기간 내의 외국인등록증이 필요하며, 여권으로는 접수할 수 없습니다.

  • 답변

    모든병은 면역과의 싸움입니다. 암으로 인한 방사선과 항암제를 투여했다면 자체면역이 많이 떨어진 것으로 봐야하기에 면역강화를 위한 식사와 생활습관을 바꿔야 될 것입니다.

    금주와 금연 물론, 자기에게 맞은 운동, 영양식이(되도록이면 육류와 튀김, 인스턴트, 밀가루 피하고)입니다. 요즈음 자체 면역강화로 큰 효과를 보고 있는 것이 웃음과 노래입니다. 즉 병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피하고 편안한 마음가짐과 일감을 갖는 것입니다

  • 답변

    B형간염항체검사 및 에이즈검사를 사전 예약 없이 당일에 검사는 가능하나 B형간염 검사시는 주민등록번호와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에이즈검사는 무료이며 검사증 발급을 원하실 경우는 신분(주민등록증, 여권 등) 확인이 되면 발급이 가능하며 검사증 발급이 필요 없을 경우에는 익명으로도 가능합니다

  • 답변

    위생업소종사자(안마시술소 여자종사자)등 성병정기검진대상자는 전염병예방법 제 8조 및 위생분야종사등의 건강진단규칙 제3종에 의거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안마시술소 여자종업원의 경우 3개월마다 본인이 희망하는 보건소나 병의원에서 정기검진(성병, AIDS)을 받아야하며 우리 보건소에서는 검진 후 유소견자는 전원무료로 치료를 해 주고 있습니다. AIDS감염자는 개인 비밀을 보장하여 별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 답변

    성병(매독,임질, 비임균성요도염, AIDS등)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검사결과는 3~5일(AIDS는 16일)이 지난 후에 알 수 있으며, 검사결과 이상 소견이 있을 경우 무료로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행정과
  • 전화번호 02-860-3226
  • 콘텐츠수정일 2019.10.16.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