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정보센터

  1. 건강생활
  2. 대사증후군
  3. 대사증후군정보센터
채혈 이미지

대사증후군정보센터

생활수준이 급격하게 향상되면서 영양 과잉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하여 비만,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의 생활습관병이 증가하고 아울러 대사증후군의 발생 빈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통합건강관리센터에서는 대사증후군에 대한 효과적인 진단과 관리를 통해 대사증후군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이란

  • 내장을 둘러싸는 지방이 많이 쌓인 형태인 내장지방형 복부비만과 함께 고혈압, 고혈당, 지질이상 같은 생활습관병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아래의 증상 중 3가지 이상이 기준치를 넘으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 당대사장애 : 공복혈당 100mg/dl 이상, 또는 당뇨약을 복용하는 경우
    •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3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85mmHg 이상, 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
    • 비만 : 허리둘레 90cm(남자) 이상 또는 85cm(여자) 이상
    • 이상지질혈증 : 중성지방 150mg/dl 이상
    • 고밀도콜레스테롤이 40mg/dl(남자) 미만 또는 50mg/dl(여자) 미만

대사증후군이 왜 중요한가요?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받은 경우에는 한 가지 질환만 있는 것보다 이미 심혈관 질환이 있거나, 앞으로 걸릴 위험이 매우 높다는 뜻이으로 각각의 질환을 더욱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실제로 대사증후군은 심근경색증이나 뇌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을 약 4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전문센터 운영

대상

만 20세~64세의 지역주민

기간

  • 연중
  • 평일 : 월~금 09:00~18:00
  • 토요일 : 월 1회 둘째 주 토요일 09:00~12:00

장소

보건소 1층 대사증후군관리전문센터

검사내용

대사증후군기준에 맞는 검사실시
공복혈당,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 고밀도콜레스테롤, 저밀도콜레스테롤, 혈압, 허리둘레, 체성분 측정

강조정확한 검사를 위해 전날 저녁 10시부터 금식하시기 바랍니다.

사업내용

  • 검사결과에 따라 대상자를 분류하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건강관리(6개월, 12개월)
  • 체성분 측정 후 개인별 맞춤형 영양상담 및 운동상담
  • 질환이 발견되면 보건소 진료실이나 민간 병의원에 연계
  • 찾아가는 대사증후군 상담실 운영
    • 기간 : 연중
    • 장소 : 관내 각 사업체, 학교단체, 주민센터 직능단체, 대규모 점포, 종교단체 등 희망하는 곳을 우선 선정하여 사업 실시
    • 내용
      • 참여동의서, 기초설문지 작성
      • 대사증후군의 정의, 검사방법 안내, 검사결과 안내
      • 대상자를 분류하여 건강관리 상담
      • 생활습관 개선을 위하여 개인별 맞춤형 영양상담 및 운동상담
      • 대상자 분류에 따라 6개월, 12개월 후 검진 및 생활습관 실천 변화 평가

대사증후군 식사지침

  • 하루 세 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세요.
  • 식사시간을 규칙적으로 지키세요.
  • 식사는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읍시다.
  • 음식은 짜지 않게 드세요.
  • 인스턴트음식이나 패스트푸드보다는 자연 재료로 만든 음식, 집에서 조리한 음식을 선택합니다.
  • 후식이나 음료 같은 단 음식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음식은 골고루 드세요.
  • 기름기 적은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세요.
  • 야식은 절대 금지합니다.
  •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대사증후군 홍보용 동영상

우리 헬스보이가 대사증후군 홍보대사로 섭외가 들어왔다 이거야
홍보대사?
홍보대사?
대사는 원효대사밖에 모르는데?
삭발해야 돼? 안해, 안해.
대사증후군이란, 인슐린 알지?인슐린저항성으로 인한 우리 몸의 변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심장질환이 복합적으로 생기는 거야.
그럼 쉽게 한마디로 인슐린이 우리 몸에 저항하지 않으려고 이렇게 막 저항하는 거구나?
그런데 인슐린이 저항하는지 안 하는지 어떻게 알아?
인슐린한테 물어 봐?
인슐린이 대답을 하겠니? 대답을?
잘 들어, 대사증후군을 진단하려면 허리둘레를 재고, 키를 보고, 혈압도 재야 돼.
복부비만, 허리둘레 남성 90 이상 여성 85 이상
중성지방 150 이상
고밀도콜레스테롤 남성 40 미만, 여성 50 미만
공복혈당 100 이상 또는 당뇨치료 중
혈압은 수축기 때 130 이상, 이완기 85 이상 또는 고혈압 치료 중.
이 사항에서 세 가지 이상이 기준치를 넘으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된다 이거지.
아, 그럼 대사증후군에 걸리면 약이 있나?
이 대사증후군은 여러 질환의 복합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의 변화를 줘야 한다는 거지.
일단 식사 조절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뱃살을 빼서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해야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가 있다 이거지.
이렇게 멋진 몸매
이 날씬한 허리
멋진 몸매지만 얼굴은 멋지지 않지만.
그럼 허리둘레가 90cm 이상이 넘으면 안 된다는 거지?
그렇지.
그럼 여자도 90cm?
여자는 85
아 85?
우리 헬스보이와 함께 꾸준히 운동을 해서
9085 9085 운동을 목표로 꾸준히 팔팔하게 오래 삽시다.
우리 구로구민 모두의 허리둘레가 9085되는 그날까지
헬스보이와 함께
대사증후군을 탈출합시다!

지금부터 헬스보이와 함께 운동을 배워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도움 말씀을 주실 특별한 분을 모셨어요.
손남표 트레이너님 나와 주세요. 구로구의 자랑!
자, 어떤 운동인가요?
이번에 배워 볼 운동은요, 집에서 간단하게 하실 수 있는
앉았다 일어났다 운동인데요.
이것으로 충분히 대사증후군을 탈출할 수 있다는 거!
자, 준비하시고요.
팔 펴시고 앉으시고요.
하나,
일어나시고
둘,
무릎이 발끝보다 튀어 나오면 안 됩니다.
셋,
넷, 정지. 일어나시고요.
다섯, 일어나시고요.
이번에 배울 운동은요, 복근운동입니다.
준비하겠습니다.
복근운동의 포인트는 무릎과 발끝이 절대 (아래로)떨어지면 안된다는 걸 유의하시고요.
자, 올리시고요.
시선 처리는 천장을 보시구요. 준비하겠습니다.
하나, 스톱. 내려가시고요.
호흡법은 올라올 때 둘, 후!
내려가시고요.
셋, 후!
이제 운동하실 때 포인트 가시겠습니다, 내려가시고요.
넷, 상복부 운동이에요. 내려가시고요.
다섯, 정지. 내려가시고요.
이 복근 운동은 12회 이상 하셔야 효과가 있다는 거 꼭 명심하십쇼.
이번엔 하복부 운동을 배워보겠습니다.
준비하시고요.
하나, 내려가시고요.
둘 셋, 이거에 포인트 보이시죠? 올라가시고요.
넷, 절대 발끝이 땅에 닿지 않는다는 거
다섯,
여섯, 복부에 긴장하시고
일곱, 올라가시고요.
여덟, 올라가시고요.
아홉,
열. 됐습니다.
집에서 가장 흔하게 할 수 있는 운동 중에 하나.
푸시업이죠, 팔굽혀펴긴데요.
지금부터 배워보겠습니다.
자 준비!
하나, 시선을 항상 정면을 보시고요.
둘, 셋, 허리 라인을 살려주시고요, 일어나시고요.
넷, 일어나시고요.
내려가실 때 허리가 꺾이지 않는다는 걸 명심하십쇼.
일곱, 됐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고
저희처럼 몸짱이 될 수 있습니다.
잠깐만
오랜만에 헬스타임?
좋아. 우리한테 필요한 건 뭐?
헬스타임!
좋아, 가자!
시작!
하나!
둘!
셋!
예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보건행정과 조미라
  • 전화번호 02-860-2066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