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에 제안하다

  1. 구로에 제안하다
게시물 검색
도시건설·안전·교통

불법/무단주정차 해결을 위한 AI 해피콜 서비스 제안

구로구청 구로1번가 제안 공모 담당자 귀하, 안녕하세요. 저는 구로구의 주차난 문제 해결을 바라는 구민입니다. 최근 우리 구에서는 도로교통법에 따른 불법 주정차와 사유지 내 비인가차량의 무단 주정차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특수 주차구역(장애인/전기차/국가유공자 등) 내 무단 주정차 문제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구민 생활과 안전이 위협받고 있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해결책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불법/무단주정차 해피콜 서비스를 제안드립니다. 이 서비스는 불법 주정차 차량을 여러 경로를 통해 파악해 차주에게 신속하게 차량 이동 요청을 전달하는 시스템입니다. 구체적으로는, CCTV, 단속공무원, 일반 구민이 불법 주정차 차량을 발견하고, AI 상담사가 차주에게 카카오톡, 문자, 또는 전화를 통해 차량 이동을 요청합니다. 서비스 프로세스 1. 도로교통법에 따른 주정차 위반 단속 카메라, 단속공무원, 구민이 아래 차량을 발견: 도로교통법에 따른 불법 주정차 사유지 내 비인가차량의 무단 주정차 (빌라, 아파트, 주택, 사유토지, 빌딩, 지식산업센터 등) 특수 주차구역 내 무단 주정차(장애인/전기차/국가유공자 등) 2. 차주에게 해피콜, 카카오톡 또는 문자로 차량 이동 요청: 단속카메라: 구에서 확보한 주정차 문자알림서비스에 가입된 차량에 대해 AI 전화, 알림톡, 문자로 이동 요청 알림을 발송 단속공무원 및 구민: 차량 사진, 차량번호, 위치, 시각을 서비스에 발송 요청 → AI 상담사가 전화와 알림톡, 문자로 이동 요청 알림 발송 3-1. 차량 차주가 차량 이동 시 → 문제 해결 3-2. 차주가 알림을 무시하거나 일정 시간 내에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도로교통법 및 특수 주차구역 위반 차량: 단속 및 과태료 부과, 견인 조치 사유지 무단 주차 차량: 사유지 관계자의 재량에 따른 조치 (주차 위반 스티커 부착, 차량 족쇄 부착, 번호판 영치 등) 본 해피콜 서비스를 통해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교통 흐름 원활화: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교통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보행자 사고 예방: 불법 주정차로 인해 발생하는 보행자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유지 및 특수 주차구역 관리 강화: 무단 주정차 문제로 인한 민원이 줄어들고, 주차 공간이 보다 적법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구민 불편 해소: 빠른 차량 이동 요청을 통해 사유지 내 주차 문제로 인한 구민의 고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해당 제안을 검토해주시고, 우리 구의 교통 환경 개선 및 주차 문화 정착을 위해 적극적인 논의와 실행을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투표마감

도시건설·안전·교통

오류동역에 GTX B 추가 환승역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최근 인천시는 GTX-B 인천대입구역에서 인천시청역 사이에 청학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도 GTX-B의 추가역이 필요합니다. GTX-B 오류동역 환승역을 추진해주세요. 그 이유는 크게 4가지 입니다. 첫째, 부천종합운동장역과 신도림역 간 거리가 멉니다. GTX-B 노선의 부천운동장역-신도림역 역 간 거리가 8KM입니다. GTX-B 서울 내 역 간 거리 4KM정도인데 이 부분만 차이가 굉장히 크게 납니다. 중간에 역 하나는 충분히 들어올만한 거리입니다. 둘째, 서울시의 남부광역급행철도의 계승입니다. 오류동역은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의 후보역이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시는 서울남부광역급행철도를 만들지 못했고, 이 사업은 GTX-D의 등장으로 사실상 폐기되었습니다. GTX-D가 부천종합운동장에서 광명시흥역으로 예정된 만큼 GTX-D의 오류동역도 불가능해졌습니다. 서울시의 남부광역급행철도를 계승하는 차원에서 GTX-D에 포함되지 못한 오류동역을 GTX-B에라도 포함시켜야 합니다. 셋째, 지역균형발전이 필요합니다.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역인 오류동역은 근처가 굉장히 낙후되었습니다. 사실 말만 서울이지 서울 중심부를 기준으로 광명보다 더 멉니다. 이미 낙후된 지역으로 인식된 서남권의 인식을 흔들 충격이 필요합니다. 이는 GTX-B 환승역으로 귀결됩니다. 마지막으로 경제성입니다. GTX-B는 오류동역 바로 앞 광장 아래로 지나갑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노선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환승역을 만들면 됩니다. 오류동역은 1호선에서 손꼽히게 이용객이 많은 역입니다. 단순히 환승역만 추진하는 것은 경제성이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오류동역-신도림역 구간의 경인선 지하화를 GTX-B와 노선을 공유하는 방법으로 추진하면 경제성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인천시는 시 예산을 들여서 환승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도 결단을 내려 시 예산을 들여 환승역을 추진해주세요. 지역 주민들의 숙원을 꼭 해결해주시기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투표마감

도시건설·안전·교통

신도림 태영프라자앞 삼거리 CCTV 설치 요망(꼬리물기 단속)

신도림역에서 구로역으로 가는 방향 경인로 신도림 태영프라자앞 삼거리에 예전에 교통 CCTV가 있어서 교통 흐름이 원활했는데, CCTV가 무슨 사유인지 몰라도 철거되어 현재는 꼬리물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구로역에서 신도림역 방향 지하 차도를 나와서 태영프라자 방향으로 좌회전 하는 차량이 꼬리물기 차량에 막혀서 신호를 서너번 받아야만 정상 진행이 가능합니다. 갑자기 CCTV를 철거한 이유도 궁금하고, 꼬리물기 차량에 대한 단속 대책을 요구합니다.

투표마감

도시건설·안전·교통

개명교, 개웅교 사이에 육교 또는 다리 추가 건설 제안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안에 앞서 구로구민들을 위한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현재 개명교와 개웅교 사이에 위치한 곳에 각종 개발 계획 및 추진이 많은데요 첨부 자료를 보시다시피 현재 진주빌라 가로정비사업과 길훈 아파트 재건축 사업은 확정되었으며, 개명교 모아타운을 추진중으로 이미 추진을 위한 동의율을 넘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와 관련하여 개명교와 개웅교 사이에 지도와 표시된 것과 같이 다리 또는 사람이 건널 수 있는 육교 및 여러 방안을 마련해주시면 추후 해당 사업지에 입주하는 여러 주민들 (최소 1~2천세대 예정)이 광명사거리역과 광명 상권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좋아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이에 다리가 없기에 크게 돌아가야 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지도에 표시해둔 다리 위치에 현재 징검다리가 있습니다. 최소한 그 징검다리라도 이용이 편하도록 목감천으로 내려갈 수 있는 계단을 만들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 참고 하셔서 검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투표마감

도시건설·안전·교통

신도림역 백화점이 유지되도록 구청에서 힘써주십시요.

구로구는 서남부권에서 타지역대비 집값이 매우 낮습니다. 그 이유 중 학군, 그리고 부대시설을 꼽을 수 있는데 현재 유지되는 디큐브 현대백화점이 내년 6월말로 영업종료되고 소유주인 이지스가 오피스로 전환하려는 기사로 요즘 도배가 되고있습니다. 구로구에서 유일하게 유명 백화점으로 부대시설이 있는데 오피스 전환을 허가해준 곳이 구청 이라면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구민들의 생활환경, 교통, 문화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허가이니까요.. 인구 밀집 지역인 신도림역에 사람들이 쉴 수 있는 모일수있는 백화점 하나 없이 오피스만 가득하다면 이건 정말 구로구의 수치 아닌가요? 이 글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구로구 백화점이 그대로 유지되도록 힘써주십시요.

투표마감

경제·일자리

구로구 청년 자격증 응시료 사업

다른구는 청년 자격증 응시료 지원 사업이 있던데 구로구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투표마감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기획예산과
  • 전화번호 02-860-2102
  • 콘텐츠수정일 2020.04.08.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