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진종목

경기규정

  • 경기종목

    로봇 배틀
  • 참가대상

    구로구 초등학생
  • 인원규정

    1인 1팀

※ 본 규정은 최종 버전이 아니므로 내용이 일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변경사항은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1. 종목 설명

대회 기준에 맞는 로봇으로 선의의 경쟁을 하여 상대편 로봇을 경기장 밖으로 밀어내면 승리하는 토너먼트 경기로, 로봇 조종기술과 수행 전략 등을 평가한다.

2. 로봇 규정

  1. 2-1로봇의 구성 : 대회장에서 대여한 로봇으로 지정된 로봇 구조물 외 모터, 부품 추가는 불가하다.
    1. 2-1-1. 로봇 종류 : 규격을 준수하는 바퀴 주행 로봇으로 통일
    2. 2-1-1. 로봇의 전원 : 로봇 전원은 9V 미만으로 AA배터리 4개를 제공하며 그 외 추가 배터리는 개인 지참한다.
  2. 2-2로봇의 측정 : 로봇의 전원을 켠 뒤에 모터 수량을 확인한다. 수량이 규정과 다를 경우 참여에 제한을 두고 참가자는 심판의 판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1. 2-2-1. 로봇 금지 : 로봇의 개조 또는 다른 로봇을 혼합하여 사용할 수 없다.
    2. 2-2-2. 로봇 조종 : 로봇 조종은 모든 방식을 허용한다. (블루투스, RF 등)
    3. 2-2-3. 로봇 구조물 : 로봇은 물체를 밀기 위한 구조물을 가질 수 있고, 발사하거나 전자기기 교란을 일으키는 위험한 구조물은 부착할 수 없다.

3. 경기장

3-3

※ 경기장 규격 및 구조는 경기 운영에 최적화하여 변경될 수 있다.

  1. 3-1경기장 규격 : 경기장 크기는 가로X세로 100cmX100cm 사이즈의 경기판 2개를 설치하여 총 경기장은 가로X세로X높이 200cmX100cmX10cm(오차범위 15%)사이즈로 구성한다.
  2. 3-2경기장 바닥 : 바닥은 시트지 재질로 평평하고 경기장 테두리는 없다.
  3. 3-3장애물 : 경기장 위에 별도의 장애물은 없다.

4. 대회 규정

  1. 4-1로봇의 보관 : 참가로봇과 조종기는 지정된 곳에 보관한다.
  2. 4-2대회 규칙 : 양 방향에 있는 2대의 배틀 로봇이 경기 시작 동시에 상대편 로봇을 경기장 밖으로 먼저 밀어내면 승리하는 배틀형 경기이다.
  3. 4-3토너먼트 : 총 24팀의 토너먼트 방식으로 대진별 진행방식을 준수한다.
    1. 4-3-1. 대전 상대는 대회 당일 추첨을 하여 최종 배정한다. 상대편 기권 등으로 인한 부전승을 인정한다.
  4. 4-4로봇 점검 : 1차 배틀이 모두 종료되면 모든 참가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로봇 점검시간이 주어진다. 로봇의 파손이나 조종기에 이상이 있는 경우 감독관 확인 후 교체 가능하다.

5. 경기규정

  1. 5-1경기 횟수 : 대전은 1분씩 3판 2선승제로 진행한다. 단, 대회진행시 심판의 규정에 따라 단판으로 진행 할 수 있다.(1분 내 상대방 로봇을 경기장 밖으로 모두 밀어내면 시간과 관계없이 경기가 종료된다.)
  2. 5-2지정위치 : 경기는 경기장 바닥에 있는 지정된 위치에 로봇을 놓은 상태에서 시작하며, 시작 후 <타임> 등의 경기중지를 요청할 수 없다.
  3. 5-3작동 불능 : 경기 도중 로봇이 작동 불능 상태인 것으로 판단될 경우에도 경기는 중단되지 않으며, 심판이 10초를 카운트한 뒤 KO 처리한다.
    1. 5-3-1. 두 팀 모두 경기장 밖으로 로봇의 바퀴가 2개 이상 나가서 자발적으로 경기장으로 올라오지 못할 경우 다시 출발지점에 놓고 경기를 시작한다.
    2. 5-3-2. 작동 불능 상태의 상대방 로봇은 밀어낼 수 있으며, 카운트 중에도 가능하다.
  4. 5-4로봇의 정지 : 심판의 판단으로 두 로봇이 경기 진행 도중에 맞붙어서 움직이지 않고 일정 공간을 지속적으로 맴돌 경우에는 진행 불가로 판단하여 10초의 카운트를 실시 후 로봇을 최초의 출발 위치로 이동시키고 다시 경기를 시작한다.
  5. 5-5경기 종료 : 로봇이 스스로 또는 상대 로봇으로 인해 경기장 외부로 떨어지면 경기를 종료한다. 동시에 떨어진 경우 먼저 경기장 외부 바닥에 접촉한 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6. 5-6실격 처리 : 경기 시작과 종료는 주심의 호루라기 신호로 알리며, 시작 후 로봇에 손을 대면 실격 처리된다.
    1. 5-6-1. 패널티 : 심판의 지시에 불응하거나 경기 진행에 방해가 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심판은 참가자에게 패널티를 부여할 수 있다. 패널티 2회 부여 시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해당 참가자는 실격된다.
    2. 5-6-2. 기타사항 : 경기 중 기타사항 발생 시는 경기를 중단하고 심판의 중재에 따른다.
    3. 5-6-3. 참가자는 필히 대회 규정을 모두 숙지해야 하며, 미숙지로 인한 모든 책임은 참가자에 있다.
  7. 5-7정전 등과 같은 피치 못할 사고가 생길 경우 심판의 지시에 따라 재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6. 동점자 쳐리 기준

  1. 6-1동점 처리 : 1분씩 3판 2선승제로 진행하되 동점이 되면 30초의 연장시간을 추가 부여한다..
  2. 6-2우선 순위 : 무승부일 경우 무게가 가벼운 로봇이 승리한다. 동일한 로봇인 경우 1분간 재경기를 진행한다.

7. 규칙위반 벌칙 내용

  1. 7-1연습 시간 : 팀당 2회의 연습 시간을 준다. 지정된 시간 외에 개별 연습은 불가하다.
  2. 7-2로봇의 파손 : 경기장 내에서 로봇이 파손되는 경우, 상대의 고의적인 범실 외에 본인이 책임을 진다. 단, 2분 간의 수정시간이 주어진다.
  3. 7-3실격 : 경기 중 또는 경기 대기 중에 이탈할 경우 실격처리 한다.
  4. 7-4심판의 결정 : 심판은 경기 개시부터 종료까지 모든 상황을 파악하고 참가자를 통괄하는 권한을 갖는다. 경기결과의 판정은 심판의 고유권한이고 심판의 선언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5. 7-5퇴장조치 : 경기 중 욕설, 협박, 폭력, 상대 경기 진행을 방해하는 경우 퇴장 조치한다.

8. 시상 기준

  1. 8-1수상자 선정은 심사 결과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