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진종목

경기규정

드론레이싱 아이콘
  • 대회진행 : 드론 영역 점령 토너먼트 경기
  • 대회인원 : 24팀(48명) ※ 개인으로 대회 신청 후, 대회 당일 랜덤 2인 1팀으로 구성
  • 참가장비 : TIKE드론(무료대여)
  • 수상인원 : 24팀(48명)
  • 수상내용 : 대상1팀(2명), 금상1팀(2명), 은상2팀(4명), 동상4팀(8명), 창의상16팀(32명)

1. 종목 설명

  1. 1-1 드론 배틀그라운드는 드론볼을 이용하여 설치된 경기장 안 9개의 스팟을 경기 시간 내에 가장 많이 점령하는 팀이 승리하는 미래형 스포츠 종목이다.
  2. 1-2기체 규정 : 드론볼(TIKE, 대회 운영측 제공)
  3. 1-3시상 기준 : 수상자 선정은 심사 결과에 따라 공정하게 심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2. 대회 규정

  1. 2-1대회 경기장은 총 1개로 진행한다.
  2. 2-2대회 경기장은 '경기장'이라고 지칭한다.
  3. 2-31팀당 2인으로 구성하고, 게임당 총 2팀으로 경기를 진행한다.
  4. 2-4경기시간 (예선 1,2라운드 : 경기당 2분 / 본선 8강, 준결승, 결승 : 경기당 1분)
  5. 2-5경기수    (예선 1,2라운드 : 단판승 / 본선 8강, 준결승, 결승 : 3판 2선승제)
  6. 2-6단판승 경기 또는 3판 2선승제의 3세트 경기에서는 각 팀의 대표가 가위바위보를 하여 이긴 팀의 스팟(색상)을 5개로 설정하고 경기를 시작한다.
  7. 2-7팀의 명칭은 각 스팟(색상)과 맞춰 RED와 BLUE로 정하고 경기시간 종료 후 다득점한 팀이 승리한다.
    1. 2-7-1. 팀원 누구나 상대팀 스팟(색상) 공격하여 점령 가능
    2. 2-7-2. 양 팀이 상대팀 스팟(색상)을 제한시간 안에 공격하여 본인 팀 스팟(색상)으로 만든다. 
    3. 2-7-3. 제한시간 종료 후 각 팀별로 최종 획득한 팀 스팟(색상) 갯수에 따라 1스팟당 1점으로 계산한다. (일반 합산)
    4. 2-7-4. 만약, 팀 스팟(색상)으로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빙고를 완성한 팀이 있다면 (일반 합산) 점수에 빙고 한 줄당 3점의 점수를 추가 합산하여 최종 획득 점수로 승/패 결과를 확정한다.
    5. 2-7-5. 빙고를 완성한 팀이 없다면 일반 합산 획득 점수 결과로 승/패를 확정한다.
    6. 2-7-6. 경기중 9개의 팀 스팟(색상)을 한 팀이 모두 점령했을 때는 남은 시간과 관계없이 33:0 (콜드게임) 점수를 획득하고 즉시 승리하며 상대팀은 패배로 확정한다.
  8. 2-8기체 규정(운영측 제공 기체)에 맞지 않는 기체는 실격
  9. 2-9스태프의 통제에 따르지 않을 경우를 포함하여 대회에 영향을 주는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팀은 실격 처리된다.

3. 경기장 운영 규정

  1. 3-1경기장 크기 : 가로 3.6m, 세로 3.6m, 높이 2.6m
  2. 3-2스팟 사이즈 : 가로 50cm, 세로 50cm
  3. 3-3대회 입장 : 경기장 반경 1m 안에는 참가자, 심판, 대회 관계자만 입장 가능

4. 경기 진행 방식

  1. 4-1경기 준비 : 각 팀은 경기 시작 전에 미리 안내 받은 위치에서 대기하여야 한다. (시작 후 팀원 전원이 위치하지 않은 경우 기권패 선언)
  2. 4-2경기 시작 및 종료 : 심판의 신호로 시작과 종료를 알린다. 경기 시작 신호는 호루라기로 하며 예측 시작을 방지하기 위해 불시에 주어진다.
  3. 4-3득점 방법
    1. 4-3-1. 상대 팀 스팟에 본인 팀의 드론 볼이 정확히 터치하면 득점
    2. 4-3-2. 득점 후에도 경기 시간 내 상대 팀이 다시 득점하여 스팟을 빼앗은 경우 다시 해당 스팟을 터치하여 재득점해야 함
    3. 4-3-3. 경기 시간 종료 후 각 팀별 스팟 1개당 1점으로 일반 합산 점수 계산
    4. 4-3-4. 본인 팀의 스팟으로 가로, 세로, 대각선을 만들면 일반 합산 점수에 한 줄당 3점을 추가 합산하여 팀별 최종 점수 집계
  4. 4-4주의사항
    1. 4-4-1. 경기 시작 후 1개팀의 구성 인원의 전원이 위치에 없는 경우 기권패를 선언한다.
    2. 4-4-2. 경기가 시작된 이후에는 경기가 끝날 때까지 누구도 경기장 안에 들어갈 수 없다.
    3. 4-4-3. 콜드게임으로 승/패가 확정된 경우에는 경기 시간이 남았어도 경기는 중단된다.
  5. 4-5경기 결과
    1.  4-5-1. 일반승리 : 제한시간 내 다득점한 팀 승리 (팀별 점수 집계 방법 = 일반 합산 점수 + 빙고 줄 당 추가 점수)
    2.  4-5-2. 콜드게임 승리(33점) : 경기 시간 종료 전, 경기중 9개 스팟을 한 팀이 모두 점령했을 경우 콜드게임 점수를 획득 후 승리, 게임 종료
  6. 4-6번외 경기(패자부활전) 
    1.  4-6-1. 참여대상 : 예선 1,2라운드에서 패배한 총 18개 팀
    2.  4-6-2. 경기 기본 참여 규칙 : 1개 팀(2인)이 1개의 조종기를 가지고 게임 참여
    3.  4-6-3. 경기 진행 방식 : 팀원은 왼쪽/오른쪽 스틱을 각 하나씩 담당하여 경기장 내 스팟 전체 9개 중 미리 지정된 5개 스팟을 제한시간(1분) 안에 정확히 터치 (2인 3각 경기 방식과 유사 방식)
    4.  4-6-4. 판정 기준 : 팀별로 지정된 5개 스팟을 모두 터치하기까지 소요된 시간을 기록 (최소 소요시간 기준)
    5.  4-6-5. 경기 결과 : 최소 소요시간을 기록한 상위 1,2위 팀은 본선 8강 진출권 부여 (3~18위 팀 : 창의상 확정)
  7. 4-7토너먼트(대진표) *참고자료이며 당일 참여 인원 등 현장 상황에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5. 이외 경기 규정

  1. 5-1반칙과 불법행위
    1. 5-1-1. 경고
      1)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가 아닌 사람이 조종석에 있는 경우
      2) 경기 시작 신호 이전에 단순히 드론볼을 움직였을 경우
    2. 5-1-2. 세트 패
      1) 해당 세트에 참여중인 선수가 아닌 자에 의해 경기 중인 드론볼의 조작이 의심될 경우
      2) 경기 중 심판, 상대 선수 혹은 관중에게 비신사적인 행위를 했을 경우
      3) 경기를 유리하게 할 목적으로 경기 중인 드론볼을 무선조종이 아닌 물리력을 이용해 움직였을 경우
      4) 같은 세트에서 경고 3회 누적 시 세트 패로 간주
      5) 동일 사유로 연속하여 경고 2회 이상 누적 시 세트 패로 간주
  2. 5-2기타 규정 공지 : 기타 정해지지 않은 규정은 경기 당일 심사위원회를 통해 협의하여 공지한다.
  3. 5-3이의 제기 : 대회 규정에 정해재지 않은 규칙은 경기 당일 운영진들이 실무진들과 협의하여 현장에서 규정이 정해지는 것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4. 5-4대회시간 : 대회시간이 지난 후에 경기장에 입장할 경우 발생되는 불이익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