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하고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의 제공

항상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 유지
  • 구민 편의를 위하여 무인민원발급기, 무료 인터넷 PC, 프린터, 팩스 등을 설치 제공할 것이며 각종 간행물과 홍보물을 비치하고, 돋보기를 포함한 필경대와 음수대 등을 설치하여 민원인이 편리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화초류를 배치하여 공기를 정화하고 항상 쾌적하고 안락한 민원실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임신부, 노약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전용 창구를 설치하고 운영하여 불편을 덜어드리겠습니다.
  • 민원 도우미 벨을 설치하고 민원안내도우미를 배치하여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유아 또는 아동을 동반한 민원인을 위하여 유·아동 전용도서를 매월 비치(교체)하고, 유아 전용 의자를 비치하여 필요시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구민을 맞이하는 직원의 마음자세
  • 구민을 항상 가족처럼 생각하고 반가이 맞이하며 친절하게 민원을 처리하여 다시 오고 싶은 민원실이 되겠습니다.
  • 사회적 취약계층 구민이 오시면 다른 구민에 최우선하여 처리해 드리며 민원안내도우미가 불편이 없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전화 구민을 맞이할 때는 신속하게 수화하고 성실하게 경청하고 상담하여 한 번의 통화로 민원이 만족하게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의 친절하고 신속한 처리
  • 복잡한 민원도 1회 방문으로 One-Stop 민원처리 체계를 갖추어 구민의 1회 방문으로 처리하겠 습니다.
  • 모든 민원처리 과정은 실시간으로 공개하여(SMS, e-mail, 구 홈페이지 등) 구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하여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 니다.
  • 부당한 민원처리 예방을 위하여 법 규정 이외의 불가 또는 반려 민원은 “민원조정위원회”에서 재심의하여 구민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구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를 확대 설치해 나갈 것이며, 정부24 이용률 제고를 위하여 각종 구비서류를 감축하고 구민이 직장이나 집에서 각종 민원신청과 행정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 민원편의를 위하여 매주 수요일은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2시간동안 통합민원(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 가족관계등록부등증명서, 제적등초본,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외국인체류지 변경, 여권접수 및 교부, 가족관계등록신고 업무를 처리하는 “일과시간 외 민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가족관계등록부 관리 내실화
  • 모든 가족관계등록부는 전산을 통하여 처리 및 관리하고 구민의 정보가 부당하게 유출됨이 없도록 시설과 시스템을 갖추겠습니다.
  • 외국인 전용 상담창구를 개설하여 외국인의 귀화, 인지, 국적회복 등에 대한 국내법 규정과 절차를 상담하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여권발급서비스 제공
  • 여권을 신청하고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신원조회 미회보자의 경우 해결 즉시 문자전송시스템을 이용하여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여권 등기 교부제를 실시하여 1회 방문으로 여권 발급이 가능토록 불편을 덜어드리겠습니다.
  • 여권 발급 수수료(2013.01.01.부터)
여권 발급 수수료(2013. 01.01.부터)
구분(종류) 유효기간 수수료 비고
복수여권 10년 53,000원 만18세 이상
5년 45,000원 만8세 이상 ~ 18세 미만
33,000원 만8세 미만
5년 미만 15,000원 18세~24세 이하 병역미필 남자
단수여권 1년 20,000원 1회 국외여행만 가능
남은 유효기간 부여 여권   25,000원 잔여유효기간 부여
기재사항 변경   5,000원 사증란 추가(1회)
여권 사실증명   1,000원  
구민 불편사항의 지속적 개선
  • 정기적인 구민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구민의 불편사항을 시정 개선하여 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 로 향상해 나가겠습니다.
  • 민원사후관리제(A/S)를 시행하여 각종 인·허가 등 유기한 민원처리과정에서 친절도, 신속성, 공 정성 등을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서비스별 안내 전화

서비스별 안내 전화
팀명 업무내용 대표전화
민원행정팀 민원행정종합계획, 무인민원발급기, 정보공개, 기록물, 문서접수, 직인관리 02-860-3432
민원처리팀 유기한민원, 외국인업무, 통합민원 02-860-3449
여 권 팀 여권접수, 여권교부 02-860-3448
가족관계등록팀 출생, 사망, 혼인, 이혼신고 등 02-860-3439

의견 제시 방법

  • 민원 행정 서비스
    • 주소 : (우) 152-701 서울특별시 구로구 가마산로 245(구로동) 구로구청 민원여권과
    • 전화 번호 : 02-860-2301
    • 팩스 번호 : 02-860-2628
    • 인터넷 홈페이지 : 민원여권과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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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민원여권과 민원행정팀   |   담당자 : 남정선 [Tel. : 02-86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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