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하고 편리한 민원행정서비스의 제공

항상 쾌적하고 편리한 민원실 유지
  • 구민 편의를 위하여 무인민원발급기, 무료 인터넷 PC, 프린터, 팩스, 복사기를 설치 제공할 것이며 각종 간행물과 홍보물을 비치하고, 돋보기를 포함한 필경대와 음수대 및 혈압계를 설치하여 민원인이 편리하게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화초류를 배치하여 공기를 정화하고 항상 쾌적하고 안락한 민원실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임신부, 노약자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전용 창구를 설치하고 운영하여 불편을 덜어드리겠습니다.
  • 민원 도우미 벨을 설치하고 민원안내도우미를 배치하여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유아 또는 아동을 동반한 민원인을 위하여 유·아동 전용도서를 매월 비치(교체)하고, 유아 전용 의자를 비치하여 필요시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구민을 맞이하는 직원의 마음자세
  • 구민을 항상 가족과 같이 생각하고 반가이 맞이하며 친절하게 민원을 처리해 드려 다시 오고 싶은 민원실이 되겠습니다.
  • 사회적 취약계층 구민이 오시면 다른 구민에 최우선하여 처리해 드리며 민원안내도우미가 불편이 없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전화 구민을 맞이할 때는 신속하게 수화하고 성실하게 경청하고 상담하여 한 번의 통화로 민원이 만족하게 처리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민원의 친절하고 신속한 처리
  • 복잡한 민원도 1회 방문으로 One-Stop 민원처리 체계를 갖추어 구민의 1회 방문으로 처리하겠 습니다.
  • 모든 민원처리 과정은 실시간으로 공개하여(SMS, e-mail, 구 홈페이지 등) 구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겠습니다.
  •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하여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 니다.
  • 부당한 민원처리 예방을 위하여 법 규정 이외의 불가, 반려 민원은 “민원조정위원회”에서 재심의하여 구민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구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를 확대 설치해 나갈 것이며, 민원24 이용률 제고를 위하여 각종 구비서류를 감축하고 구민이 직장이나 집에서 각종 민원신청과 행정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 민원편의를 위하여 매주 수요일은 오후 6시부터 8시까지 2시간동안 통합민원(주민등록등초본, 인감증명, 가족관계등록부, 제적등초본,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 외국인체류지 변경, 각종 면허 (조리사, 이미용사, 건설기계조종사) 발급, 여권접수 및 교부, 가족관계등록신고 업무를 처리하 는 “일과시간외 민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가족관계등록부 관리 내실화
  • 모든 가족관계등록부는 전산을 통하여 처리 및 관리하고 구민의 정보가 부당하게 유출됨이 없도록 시설과 시스템을 갖추겠습니다.
  • 외국인 전용 창구를 개설하여 외국인의 귀화, 인지, 국적회복 등에 대한 국내법 규정과 절차를 상담하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여권발급서비스 제공
  • 여권을 신청하고 신속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처리해드리겠습니다.
  • 신원조회 미회보자의 경우 해결 즉시 문자전송시스템을 이용하여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여권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6개월 전에 여권만료예고안내문을 발송하는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여권 등기 교부제를 실시하여 1회 방문으로 여권 발급이 가능토록 불편을 덜어드리겠습니다.
  • 여권 발급 수수료(2013. 1. 1부터)
여권 발급 수수료(2013. 1. 1부터)
구분(종류) 유효기간 수수료 비고
복수여권 10년 53,000원 만18세 이상
5년 45,000원 만8세 이상 ~ 18세 미만
33,000원 만8세 미만
5년 미만 15,000원 18세~24세 이하 병역미필 남자
단수여권 1년 20,000원 1회 국외여행만 가능
남은 유효기간 부여 여권   25,000원 잔여유효기간 부여
유효기간 연장   23,000원 2008.6.28.이전 발급 여권
기재사항 변경   5,000원 사증란 추가(1회)
여권 사실증명   1,000원  

※ 남은 유효기간 부여 여권 재발급 사유
- 성명(영문 포함)·주민등록번호·여권사진 변경, 여권분실 및 훼손, 사증란 부족

구민 불편사항의 지속적 개선
  • 정기적인 구민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구민의 불편사항을 시정 개선하여 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 로 향상해 나가겠습니다.
  • 민원사후관리제(A/S)를 시행하여 각종 인·허가 등 유기한 민원처리과정에서 친절도, 신속성, 공 정성 등을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서비스별 안내 전화

서비스별 안내 전화
팀명 업무내용 대표전화
민원행정팀 민원행정종합계획, 무인민원발급기, 정보공개, 기록물, 문서접수, 직인관리 02-860-3432
민원처리팀 유기한민원, 외국인업무, 통합민원 02-860-3449
여 권 팀 여권접수, 여권교부 02-860-3448
가족관계등록팀 출생, 사망, 혼인, 이혼신고 등 02-860-3439

 

 

의견 제시 방법

  • 민원 행정 서비스
    • 주소 : (우) 152-701 서울특별시 구로구 가마산로 245(구로동) 구로구청 민원여권과
    • 전화 번호 : 02-860-2301
    • 팩스 번호 : 02-860-2628
    • 인터넷 홈페이지 : 민원여권과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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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민원여권과 민원행정팀   |   담당자 : 남정선 [Tel. : 02-86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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