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1회방문 처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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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1회방문 처리제」란 민원사무를 처리함에 있어서 행정기관의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 관계기관·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를 담당공무원이 직접 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개요

  • 민원 1회방문 상담창구의 운영
  • 민원후견인의 지정·운영
  • 복합민원을 심의하기 위한 위원회의 운영
  • 민원사항의 심의·조정 등을 위하여 설치된 위원회의 재심의
  • 행정기관 장의 최종결정

처리 절차

  • 민원 1회방문 상담창구의 설치 및 운영 : 43개 대상업무 파일 다운로드
    • 민원여권과에 민원 1회방문 상담창구를 설치하여 운영(민원여권과 2번창구)
  • 민원후견인의 지정운영 : 11개부서 18명 파일 다운로드
    • 민원 1회방문 처리제 시행으로 민원인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맞춤서비스 제공을 위해 후견인을 지정하여 복합민원 처리를 지원
    • 대상민원 : 다수의 부서가 관련된 복합민원 및 3일이상 소요되는 인·허가 등 복합민원
      - 제외대상 : 민원대행자가 있는 경우, 지정을 원하지 않는 경우
    • 처리절차
      - 민원인이 민원여권과에 후견인 요청 → 민원여권과 후견인 지정 통보 및 복합민원사무 접수 후 처리주무부서로 이송
    • 후견인의 역할
      - 민원처리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 실무종합심의회 및 민원조정위원회에서 민원인 보좌
      - 민원서류의 보완 등 지원
      -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의 안내
  • 실무종합심의회 운영
    • 복합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처리부서 해당팀장과 협조부서 팀장 및 실무자가 모여 복합민원의 검토·심의 및 민원처리 가부결정
    • 운영일시 : 매일08:20 ~ 09:00
    • 대상민원 : 모든 인·허가 복합민원(협조부서 1개 이상)
    • 운영부서 : 처리주무부서
    • 심의내용
      - 민원인, 이해관계인 참고인 등으로 하여금 회의에 출석하여 의견진술 부여
      - 민원구비서류 형식요건과 법적 타당성 심사
      - 관련부서(기관)에 대하여 현장확인이나 조사 실시 일정 등 협의
  •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 법률전문가 등 외부 전문가를 위촉 · 구성하여 민원처리 과정에서의 애로사항과 문제점 해소 등을 심의 조정하여 민원 해결
    • 심의내용
      - 소관이 명확하지 아니한 민원의 처리주무부서의 지정
      - 장기 미해결 민원, 반복민원 및 다수인관련민원에 대한 해소 또는 방지대책
      -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제18조에 따른 이의신청
      - 실무종합심의회에서 결정된 민원에 대한 법규적용의 타당성 여부 등
    • 제외대상
      - 민원사무 처리함에 있어서 행정기관의 판단의 여지가 없는 경우
      - 법령에 의하여 민원사무 처리요건이 구체적으로 규정되어 있어 해석의 여지가 없는 경우
      - 이미 민원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거부된 민원이 동일한 사유로 다시 접수된 경우
  • 행정기관장의 최종결정
    • 실무종합심의회의와 민원조정위원회의 재심의에서 안되는 것으로 결정된 민원에 대하여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처리주무부서 (행정기관장)에서 적정여부를 최종결정하여 신중을 기함.

문 의

  • 구로구청 민원여권과 : ☎ 02)860-3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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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민원여권과 민원처리팀   |   담당자 : 강지혜 [Tel. : 02-860-3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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