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행정 추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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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행정안전부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기본지침을 바탕으로 우리구 실정에 맞는 『2018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구민을 위한 민원행정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고자 함.

추진근거

  •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38조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계획 등)
  • 「2018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기본지침」(행정안전부, 2018.03.)

추진전략

  • 민원서비스 이용 편의성 향상
  • 구민(민원인) 중심의 민원환경 조성
  •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 민원서비스 역량강화 및 근무여건 개선

분야별 추진내용 (※상세내용은 별첨 파일 참조)

  • 민원서비스 이용 편의성 향상
    • 원스톱 서비스 확대 및 안내·홍보
    • 행정정보 공동이용 활성화로 구비서류 감축 추진 
    • 정확한 민원정보 제공 및 온라인 민원서비스 활성화
    • 민원(행정)제도 개선 => 구민불편 민원제도 개선과제 적극 발굴 
       
  • 구민(민원인) 중심의 민원환경 조성
    • 구민 중심 민원실 환경 제고
    • 다시 찾고 싶은 편안한 민원환경 조성 
    • 사회배려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
  •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 민원처리 절차의 준수
    • 복합민원의 신속 처리
    • 민원인 권익보호
    • 반복·다수인 관련 민원 처리
       
  • 민원서비스 역량 강화 및 근무여건 개선
    • 행정안전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대비
    • 서울특별시 민원행정 종합서비스 평가 대비
    • 민원공무원 교육 및 사기강화
       

2018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계획 [파일 다운로드]

QR코드보기

담당부서 : 민원여권과 민원행정팀   |   담당자 : 남정선 [Tel. : 02-86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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