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구로구 자원봉사의 중심에는 자원봉사센터가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트랜드화, 내실화,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 구로구 자원봉사센터가 탄생했다. 자원봉사자들의 모집과 배치 교육 등 보다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봉사자들을 관리하고 전문봉사단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특색있는 공동체 문화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원봉사 인증제, 자원봉사은행(통장), 자원봉사자 보험가입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봉사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효율적인 관리, 자원봉사 참여계층 확대를 통하여 사회참여운동으로 전환, 자원봉사를 선진문화시민생활로 승화시키는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자원봉사센터의 교육프로그램은 다양하다. 개인 및 지역사회복지관, 아동센터와 같은 각종단체 및 시설 수요처를 등록받고 이를 기초로 자원봉사자들이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한다. 자원봉사의 이해와 장애체험 등으로 이루어진 기초교육, 환자도우미, 노인수발 교육 등 전문교육, 발마사지 및 수지침같은 기능교육, 청소년 교육 등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이수자에게 수료증을 준다. 교육을 통해서 소질과 적성을 키우고 배움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서로에게 더욱 좋은 봉사활동의 기억으로 이어지도록 하고 있다.

미용 봉사단

자원봉사 단체 역시 다양하다. 또한 점차 전문화되어가는 추세이다. 가족봉사단, 나들이봉사단, 사랑의집꾸미기봉사단, 수화봉사단, 기업체봉사단, 말벗봉사단, 전산유지보수봉사단, 청소년자원봉사지도자, 장애인사랑봉사단 등 수많은 단체들이 활동중인데 이중에서도 나들이봉사단의 활동은 눈부시다.

"나들이봉사단"은 관내 법인택시회사 7개 업체가 중심이 되어 택시기사 자원봉사자들이 거동불편한 독거노인, 중증 장애인들에게 이동편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용을 희망하는 분들이 자원봉사센터에 지원을 요청하면 나들이봉사단원들은 수혜자의 자택을 방문하여 원하는 곳까지 외출, 귀가까지 이들의 손과 발이 되어준다. 또한 주5일제 시행의 확산으로 여가시간 증가, 가족단위활동이 늘어나면서 가족과 함께 자원봉사를 하는 "가족봉사단"도 활발하게 구성되고 있다. 독거노인방문, 장애아동 식사도우미, 악기연주 등 가족 모두가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가족간의 화합과 교육적인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

자원봉사를 통해 주민 공동체 의식 확립

나들이 봉사단

구로구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을 격려하고 구민 및 청소년들이 자원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 하고 있으며, 자원봉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인근의 주유소, 미용실, 음식점, 목욕탕, 한의원 등 다양한 업체가 "자원봉사 인증등록업체"에 가입하도록 유도하여 일정시간 이상 봉사를 한 자원봉사자가 이러한 "인증등록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자원봉사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활동한 자원봉사시간을 적립하는 자원봉사 은행제를 통해 봉사자들은 자긍심을 갖고 성취감을 얻고 있다. 이밖에도 모범자원봉사자 표창, 자원봉사자 격려대회, 자원봉사자 상해보험가입 등으로 자원봉사의 가치를 실질적으로 확대시켰다. 현재 구로구는 1만 5천명에 달하는 자원봉사자가 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되어 적극적인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2005년 자원봉사자 2만명 모으기 운동이 지속되고 있으며 「자원봉사 1천만시간하기」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활발한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은 이웃의 어려움을 돌보고 지역 사회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자율성과 자발성을 통해 더불어 발전하는 구로구 공동체의 결속력이 강화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자원봉사자의 활동을 촉진시키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관리를 위해 자원봉사센터와 지역사회복지기관 등은 자원봉사 네트워크의 업그레이드에 힘쓰고 있다. 자원봉사자 통합관리 전산프로그램을 도입하고 교육함으로써 자원봉사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자원봉사 수요처 간담회와, 실무자 워크샵을 분기별로 개최하여 민관 협력을 이뤄내고 있다. 앞으로 기존의 종교시설, 복지시설, 병원, 주민자치센터, 대학 등에 자원봉사캠프를 설치하여 자원봉사자가 거주지역내에서 쉽게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열린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이다.

QR코드보기

담당부서 : 자치행정과 자원봉사팀   |   담당자 : 마민아 [Tel. : 02-860-2909]

시민만족도조사
시민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0자 / 최대 1,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