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지원체계

살기 좋은 도시 희망찬 내일이 있는 디지털구로

소상공인지원체계

소상공인 지원체제를 마련하여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먼저 소상공인지원팀을 만들어 전담기구를 확보하였다. 우리은행 구로구청지점이 있는 구청 별관을 2층으로 증축하여 1층은 우리은행에서 계속 사용하고, 2층에는 경영과 취업을 지원할 소상공인지원팀, 자금 융자를 도와줄 서울신용보증재단 구로출장소, 소상공인을 측면 지원할 구로구상공회, 분야별로 상담을 해 줄 상담실 등 상공인에게 필요한 조건을 모두 한 곳에 모아놓고 One-Stop지원서비스에 들어갔다.

은행에서는 담보가 있어야 자금을 빌릴 수 있지만 이 곳에서는 담보 없이 사업자의 신청만으로 일정한 심사과정을 거쳐 신용대출을 해 준다. 무료 경영상담실에서는 법률, 특허, 노무, 세무, 회계, 무역, 창업, 경영 등 분야별로 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노무사 등 관련 전문가들을 통해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사업상 어려운 문제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취업알선센타에서는 구인업체 발굴 전담반 및 지하철역 3개소에 오늘의 구인정보 게시판을 운영하는 등 실직자 구제에 앞장서고, 경영상담 · 교육 · 설명회를 열어 경영을 지원하였다. 무역증명 발급 등 각종 증명서 발급 서비스와 함께 상공인들이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수신자 부담전화를 설치하였으며, 정기적으로 상공회 소식지를 발간하는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하여 정부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소상공인 속으로 파고들었다.

이제 사업은 구로구에서 해야...

『구로구소상공인종합지원센터』를 한번만 방문하면 사업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한꺼번에 제공받을 수 있다. 사업자금이 필요하면 2층의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발급 받아 1층에 있는 은행에서 저리로 즉시 경영자금을 대출 받을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담보가 없어도 대출을 해 줌으로써 상공인들에게 큰 환영을 받았다. 상담실과 구로구 상공회의소를 통해서 각종 필요한 모든 경영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전국 최초로 설치된 이『소상공인 One-Stop 지원센터』는 정부 지원으로부터 소외된 계층에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음으로써 지역경제 발전을 이루는 원동력이 되었다.

소상공인지원센터 홈페이지

이 사례는 두 차례에 걸쳐 서울시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모범사례로 선정하여 서울시 전 자치구로 하여금 이 제도의 도입을 적극 권장하였으며,KBS 제2라디오의 경제포커스 프로그램에 지역경제활성화 성공사례로 방송되었다. 또한 각종 언론의 취재 및 보도와 타 자치구의 벤치마킹도 줄을 이었다.

앞으로 컨설팅 기능을 강화하는 등 더 좋은 지원방안을 마련하기위한 연구와 함께 보다 안정적인 경영지원체제를 구축해 나감으로써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를 굳히게 할 것이다.

QR코드보기

담당부서 : 주차관리과 주차관리팀   |   담당자 : 김현주 [Tel. : 02-860-3189]

시민만족도조사
시민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0자 / 최대 1,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