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자원봉사

자원봉사의 첫걸음! 구로구자원봉사센터와 함께해요.

고령사회 진입 이후 초고령화사회로 변화하는 시점에 예기치 않은 사회문제가 속속히 증가하는 현실... 성숙한 시민문화 확산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가 실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센터는 지역주민들이 시민성과 공공성을 바탕으로 자원봉사의 가치를 확장시키고 다양한 연령과 계층의 생애주기별 자원봉사모델을 구축하여 개발․보급하고 있으며, 전문성 있는 자원봉사자를 육성하여 함께 성장하는 자원봉사 참여 문화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센터는 주민들이 자원봉사활동현장에서의 인권 및 안전에 대한 보장을 위해 자원봉사 수요처의 관리체계를 강화하였으며, 생활권내 접근성을 편리하게 함과 동시에 자원봉사 업무 편의는 돕는 동 자원봉사 캠프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원봉사 인증제, 자원봉사자 보험 가입, 워크숍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봉사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속적인 활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자원봉사 문화와 참여 확산

민성과 공공성 기반의 자원봉사 가치 확장

한 사회가 건강하게 유지되기 위해선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가져야 할 덕목인 시민성이 필요하다. 자원봉사센터는 시민이 지역사회의 변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시민주도형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참여 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 공모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자원봉사 교육 및 홍보

자원봉사 교육은 자원봉사의 의미와 필요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돕고, 자원봉사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에게 자원봉사활동에 앞서 갖추어야할 자세와 지식, 기술 등을 안내하고 있다. 신규자원봉사자를 위한 자원봉사 기본교육, 찾아가는 청소년자원봉사교육, 자원봉사 출장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또한 구로구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운영, 사랑플러스 소식지와 분기별 누리잡지를 발행하여 자원봉사 홍보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자원봉사 참여계층 확대

청소년, 성인, 노년층 등 연령별 계층에 맞는 생애주기별 자원봉사를 통해 새로운 사회문제 해결형 자원봉사의 바람을 이끌고 있는 구로구자원봉사센터이다. 청소년 토요자원봉사프로그램과 여름겨울방학 청소년 봉사학교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이 진로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맞춤형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더불어, 성인과 노년층에 맞는 프로그램도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다.

자원봉사 인프라 구축

자원봉사센터는 보다 안전하고 자원봉사취지에 맞는 봉사활동을 위해  자원봉사포털에서 자원봉사 수요처(비영리단체․기관 및 공공기관 등)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승인 및 관리감독하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 생활화 실천을 위해 주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인 관내 15개 주민센터에 자원봉사 업무 편의를 돕는 소규모자원봉사센터(분소)인 자원봉사 캠프를 설치하고  자원봉사 상담가를 배치하여 자원봉사 홍보 및 모집, 자원봉사 정보제공, 자원봉사자 상담,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등 자원봉사 허브기능을 담당하게 하고 있다.

자원봉사 인프라 구축 -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이미지 확대보기

자원봉사 단체 육성

자원봉사활동이 점차 전문화되어가면서 재능을 가진 자원봉사단체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구로구도 문화, 예술, 교육, 주거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봉사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문성을 지닌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은 이웃의 어려움을 돌보고 지역사회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자율성과 자발성을 키워 더불어 구로구의 공동체 결속력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앞으로 자원봉사자의 활동을 촉진시켜 자원봉사센터와 지역 인프라 및 관리체계도 보다 고도화, 전문화하여 주민과 함께 성장하는 자원봉사 참여문화를 더욱 확산시킬 것이다.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자치행정과
  • 전화번호 02-860-2943
  • 콘텐츠수정일 2019.11.0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현재 0자 / 최대 1,000자)
만족도 조사 관련 내용 외에 문의사항이나 민원내용은 종합민원의 민원신청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