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건강지킴이'가 함께 하겠습니다!

수돗물 불소화란?

수돗물 불소화는 충치를 예방하기 위하여 수돗물의 불소농도가 적정하도록(0.8ppm)조절하는 과정입니다. 불소는 자연계에서 13번째로 많이 존재하는 원소(F) 입니다. 모든 토양, 식물, 동물, 그리고 물에는 미량으로 다양하게 불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돗물 불소화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불소의 함량을 약간 조절하여 지역주민의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수돗물 불소화는 어떤 잇점이 있을까요?

불소화 된 곳의 주민이 불소화 되지 않은 곳의 주민보다 충치가 40~60%적게 발생 하였습니다. 수돗물 불소화는 최소한의 경비로 가장 효과적으로 충치를 예방합니다. 어린이나 어른 모두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불소화 된 물을 계속 마심으로써 불소의 효과를 일생동안 누릴 수 있습니다. 치과치료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돗물 불소 농도 조절 사업은 가장 실용적이고 효과적이며 저렴하고 안전한 공중보건 사업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수돗물 불소화는 안전합니다.

건강한 성인 남자가 불소화 된 수돗물을 먹고 생명이 위험할 정도가 되기 위해서는 2.5톤의 수돗물을 단숨에 마셔야 하는 양입니다. 수돗물 불소화는 지난50년 동안 세계 20여 개국에서 138회 이상 연구되어 그 안전성이 검증 되었습니다. 일상 식생활을 통해서도 하루에 0.33~3.4mg정도의 불소는 늘 섭취하고 있습니다.

불소만으로 모든 치과질환을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올바른 잇솔질과, 신선한 음식의 섭취, 그리고 정기적인 치과검진이 충치예방에 무엇 보다도 가장 중요합니다.

수돗물 불소 농도 조절 사업의 안전성을 공인한 단체

세계보건기구(WHO)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의사협회 한국산업구강보건원 국민구강보건연구소 미국의사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 미국치과의사협회(American Dental Association) 충치예방연구회 등

출처 : 충치예방연구회

QR코드보기

담당부서 : 의약과 의무팀   |   담당자 : 김명희 [Tel. : 02-860-2425]

시민만족도조사
시민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0자 / 최대 1,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