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건강지킴이'가 함께 하겠습니다!

보건의료서비스헌장

우리는 구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이 최고의 가치임을 인식하고 모든 사람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성을 다아혀 공공지료 서비스에 임하며, 더욱관심을 갖고 친절하고 편안히 모시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인간의 생명이 고귀함을 인식하고, 구민에게 친절과 봉사하는 자세로 구민만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최선의 진료를 위하여 정성을 다하며, 적정진료와 저렴한 비용으로 최상의 공공진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구민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을 사전에 명확하게 제시하여, 책임을 지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알 권리의 충족과 진료상의 비밀을 보장하며, 잘못된 서비스는 시정하고 응분의 보상 조치를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공공의료 서비스를 중요시하며 구민에게는 친절과 봉사로서 대하고, 업무는 자율과 책임으로 창의적인 보건의료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이와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하게 실천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구민을 우선으로 하는 보건소
  • 모든구민을 항상 공평하게 대하며, 노약자와 장애인을 위해 전담안내원을 1층 현관에 1명이상 상시 배치하여 안전 사고 등을 예방하고 정성을 다하여 도와 드리겠습니다.
  • 민원실에는 음료대와 TV를 비치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처리담당이 자리에 없을 때는 다른 직원이 대신해서 모시겠습니다.
  • 전화는 벨이 3번이내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안녕하세요. ○○과 ○○○입니다"라고 소속 과 이름을 밝히고 찾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3시간 이내에 전화를 걸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적정진료와 저렴한 의료비부담
  • 우리는 보건소를 찾는 구민에게 정성을 다하여 진료하되 적정진료를 통하여 일반의원의 70%이하의 저렴한 비용부담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진료업무를 전산화하여 행정절차를 간소화하고, 이동선을 단축하여 대기시간을 최대한 줄여 나가겠습니다.
알 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우리는 진료비내역의 상세한 설명과 환자가 검사기록 및 방사선필름 등의 사본교부를 요구할 때에는 이에 응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환자의 진료상의 비밀을 100% 보장하며 개인정보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환자의 상태, 진료결과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책임지는 서비스제공

가. 우리는 모든 직원이 명찰을 패용하고 항상 미소를 띠고 밝은 표정과 맑은 음성으로 진정한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친절로 민원인을 대하겠습니다.

나. 우리 보건소는 일반 의료기관과는 달리 치료보다는 예방차원의 구민보건 진료기관으로서 특히 생활보호대상자, 노약자, 청소년, 영·유아,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한 의료서비스 제공에 목적이 있는바, 다음과 같이 분야별 서비스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책임있는 의료행정을 구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보건교육사업
    • 지역주민 스스로가 치료보다는 예방차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건강실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전문가를 초빙하여 주부, 청소년, 노인 등을 대상으로 한 보건교육을 수시로 실시하여 구민의 건강증진 및 의식의 향상을 도모 하겠습니다.
  • 학생보건사업
    • 영·유아기를 지난 학생시절은 질병으로부터의 위험은 적다하나 일반적으로 신체적인 급성장에 비해 정신적 성숙이 따르지 못해 심한 심적 갈등과 호기심의 표출로 일부 학생들의 음주, 흡연, 약물 오·남용등으로 신체발달에 심한 손상을 입는 경우가 있어 청소년기에 신체적, 정신적으로 올바르게 성장 할 수 있도록 계절별 예방접종 및 학교방문 청소년교육을 계속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급·만성 전염병 관리사업
    • 불특정 다수인에게 크게 영향을 주는 급·만성 전염병은 예방 및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한 바, 하절기 방역소독 강화, 콜레라·일본뇌염 등 발생시 즉시 신고 될 수 있는 질병 모니터망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 성병 등 비밀보장과 환자 계속관리
    • 에이즈, 결핵, 성병 등의 전염병 환자의 진료상의 비밀을 100% 보장하며, 만성전염병 환자가 도중에 치료를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계속 사후 관리 및 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 예방접종의 안전성 확보
    • 예방접종 약품관리를 철저히 하여 약품의 변질이 없도록 하고, 모든 구민이 예방접종시는 의사의 예진을 실시하고 부작용이 없도록 하며, 예방접종 부작용 방지를 위하여 1회용 주사기를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 의·약무 관리사업
    • 의·약업소 관리강화를 통해 부정 의료행위 및 불법 의약품 유통과 마약류 오·남용, 인허가 등에서의 지도관리를 철저히 하여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과 우수 의약품 공급을 원하는 주민의 욕구에 부응하겠습니다.
  • 성인 보건사업
    • 성인들은 사회 활동량이 가장 많은 시기로 각종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음주, 흡연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운동량이 부족한 생활습관 때문에 사망원인의 최고를 차지하고 있는 순환기질환,각종 암 등 성인병에 많이 노출되고 있는 바, 성인병 건강검진 사업확대, 간암표지자 등 각종 생화학검사, 성인병 예방 등의 캠페인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 영양개선사업
    • 지역주민에게 영양교육 및 영양상담을 통해 올바른 식생활 형성과 균형적인 영양섭취로 주민의 건강을 유지·증진시키며 영·유아실 및 모성실 신규 등록자를 대상으로 영양상담을 실시하겠습니다.
  • 구강보건사업
    • 구강질환 취약 연령층인 학령기전 어린이를 대상으로 구강검진 및 치면 열구전색사업을 실시하고, 구강건강을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구민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 영·유아 보건사업
    • 조기등록 관리를 위하여 출생축하 엽서를 발송하여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및 성장단계별 기초예방접종실시, 조기건강진단, 시력검사 실시로 영·유아기의 기초건강을 확보하고, 모유수유를 권장하며, 이유식 지도 및 영양제 보급으로 영양관리를 도모하겠습니다.
  • 모성 보건사업
    • 임산부의 산전, 산후관리 및 건강진단 등으로 고위험 요인을 사전 발견하여 적정한 보건지도와 의료서비스로 모성건강증진을 도모하며, 이를 위해 호인신고자 축하엽서 발송, 가족계획 및 보건소사업 안내, 인공 임신중절 예방교육, 가임 이전 연령층의 여성에게 풍진검사 실시, 모유 수유권장,유방암 자가진단에 대한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노인 보건사업
    • 경제발전과 더불어 소득수준이 향상되고 보건의료 환경이 개선됨에 따라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노인인구는 증가하고 있으나 산업화, 핵가족화로 많은 노인이 자식과의 별거로 대화 장애, 운동량 상실, 만성퇴행성질환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바, 이들 노인에 대한 보건교육, 치매예방교육, 관절염 예방교실을 운영하고 노인건강 증진 및 건강관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 정신보건사업 및 재활프로그램 운영
    • 정신질환자의 인권을 개선하고 정신보건사업을 입원·수용중심에서 사회복귀와 재활치료 중심으로 전환하기 위해 정신질환자의 등록율을 높이고, 관내 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재가 정신장애인과 그 가족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민 정신건강을 증진해 나가겠습니다.
  • 만성퇴행성질환 관리사업
    • 만성질환의 발생을 억제하고 만성질환의 조기 발견과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만성질환의 피해를 예방하고 자기건강 관리능력을 향상시켜 건강한 생활을 유지·증진토록 하겠습니다.
  • 방문보건의료사업
    • 생활보호대상자와 거동이 불편하여 의료기관을 찾기 어려운 만성 질환자에게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상자들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도우며, 지역담당제 실시로 대상자 관리율을 높이고, 구로3동 종합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이동목욕사업등을 확대하며, 이들 방문보건대상가정의 문제점을 연계 처리하여 구민의 건강증진과 자립, 자활 의지를 고취시키겠습니다.
민원불편사항 의견수렴 및 보상
  • 우리는 "구민 건의함"을 민원실에 설치하여, 구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좋은 의견은 적극적으로 보건의료서비스에 반영하고, 구민이 불편을 느끼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신속히 시정하겠습니다.
  • 우리는 민원불편 예방을 위하여 최대한 주의와 노력을 기울이겠으며, 직원의 민원 처리 잘못으로 재방문 하였을 경우에는 5,000원 상당을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을 처리하면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 받는 부정과 비리행위는 절대로 하지 않겠습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보건소
  • 우리는 취약지역의 무료순회진료, 생활보호대상자, 거동 불능자에 대한 방문진료와 노인 보건사업을 실시하고 공공의료서비스를 중요시하며,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더욱 힘써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친절하고 신속, 정확한 진료환경 조성으로 구민이 만족하는 보건의료 서비스제공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신속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보건의료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실시하고 민원서식은 물론 민원처리절차 등을 구로구 홈페이지에 안내하여 민원서비스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민원인께서 협조 해 주실 사항
  • 우리 구로구 보건소 90여명의 전 직원은 헌장의 취지를 살려 제정된 서비스 이행표준을 성실히 이행 할 것을 다짐합니다.
    • 서비스 이행표준대로 이행되지 않을 경우 구로구 보건소 보건행정과(☎ 860-3222, 3223)로 전화주시면 즉시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 구민 여러분께서는 친절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우리 공무원은 적극적이고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는바, 불친절·불편하신 일들을 일일이 시정해 주신다는 취지로 그때그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센터의 간암표지자 등 각종 생화학검사, 기초 의학검사와 치과 이용시에는 사전 예약을 하시면 훨씬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건강증진정보센터(☎ 860-2442), 치과(☎ 860-2425)
  • 구민께서는 우리가 성심껏 모실 수 있도록 항상 지켜봐 주시고,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보셨을 경우에 알려주시면 본보기로 삼겠습니다.

QR코드보기

담당부서 : 교통행정과 보행자전거팀   |   담당자 : 김은지 [Tel. : 02-860-3208]

시민만족도조사
시민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0자 / 최대 1,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