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문화운동의 이해

홈 홈 >재난관리 >안전문화운동 >안전문화운동의 이해

안전문화운동의 개념

안전문화운동이란 일반적으로 ”국민생활 전반에 걸쳐 안전에 관한 태도와 관행, 의식이 체질화되어 가치관으로 정착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안전문화운동의 필요성

고도 산업사회에 진입하면서 국민 생활주변과 산업현장 등에서 위험 요인이 계속 증가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재난대비도 사후 응급복구 개념에서 사전 예방개념으로 전환이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생활주변 재난요인 및 재난유발 요인을 감시하고 신고하는 시민중심의 적극적인 안전문화운동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재난관리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며 이를 위하여 우리는 안전의식 제고를 위한 홍보 및 교육, 그리고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활동 등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안전문화운동의 방향

  • 안전문화운동의 기본 목표는 국민의 생활 속에서 최우선적으로 간주되는 공유가치로서 「안전제일」가치관을 정착하는데 있다.
  • 내 주변의 안전은 내가 지킨다는 생각을 가지고 생활주변의 사고 발생 취약점에 항상 관심을 가지고 사고유발 요인을 발견하거나 인지하였을 경우 즉시 동 주민센터나 구청에 신고한다.

QR코드보기

담당부서 : 도시안전과 안전기획팀   |   담당자 : 안소연 [Tel. : 02-860-3055]

시민만족도조사
시민 만족도 조사- 홈페이지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시민 여러분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1,0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0자 / 최대 1,000자)

부서안내 바로가기
동주민센터 바로가기
구로구 부속홈페이지 바로가기
유관기관 바로가기
서울시자치구 바로가기
배너전체보기